MgO포화 CaO-MgOsat-FetO-ΣMxOy계 슬래그와 용철간의 반응평형

Keywords mgo포화caomgosatfetoσmxoy계슬래그와용철간의반응평형

Abstract

최근 들어, 전로제강기술이 다양하게 발전하면서 그에 따른 전로제강 슬래그도 매우 복잡하게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안정적인 조업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슬래그와 용철 간의 반응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iO2의 함량범위가 낮고(≦5mass%) MgO가 포화된 CaO-MgOsat-FetO-SiO2(≦5mass%)-ΣMxOy (= MnO, Al2O3, P2O5, TiO2)계 슬래그와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