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칩에 사용되는 전자 패키지용 접착제의 포뮬레이션 및 신뢰성 연구

Abstract

전자패키징은 저가격화 및 접속피치 미세화와 전기적 성능 및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 플립칩 패키징 기술은 와이어 본딩기술에 비해 전기적 특성 및 방열성이 우수하고, 실장밀도 및 I/O 개수의 증가 등과 같은 장점으로 인해 모바일 전자기기 등에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접속피치의 미세화에 따라 솔더 및 언더필을 사용하는 C4공법보다 ACP 및 NCP 등의 접착제를 이용한 플립칩 공법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플립칩 공정에 사용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