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피닝에 의한 Al-Si 합금의 표면 개질에 Si함량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 요약 Al-Si 합금은 합금의 뛰어난 비강도, 낮은 열팽창 계수, 경량성과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 항공 산업에 널리 쓰이고 있다. 그러나 여전이 철강에 비해 낮은 강도, 낮은 마모 특성으로 그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그리하여 Al-Si의 기계적 성질을 개량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행해 졌지만 표면에 과한 연구는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l-Si합금의 표면 경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A356(6%), A336(11%), A390

Description

Chapter 1 Introduction 1 Chapter 2 Background Information 3 2.1 Aluminum Silicon alloy for casting 3 2.2 Introduction to "Peening" 9 2.2.1 Fundamental concept of peening 9 2.2.2 Surface Mechanical Attrition Treatment(SMAT) 9 2.2.3 Ultrasonic Imp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