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Zn-Sn-Mn합금의 열처리에 따른 기계적 특성 향상

Keywords mgznsnmn합금의열처리에따른기계적특성향상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의 강도 개선을 위한 원소로써 고용강화 원소로 많이 쓰이는 Zn와 고온에서 안정한 Mg2Sn이 형성되는 Sn을 첨가한 Mg-xZn-2Sn-0.4Mn(x=3,6,10,15)합금을 선택하여 열역학적 계산에 의한 상태도 해석과 T6열처리에 따른 미세조직 및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상태도해석 program으로 석출분율을 예측한 결과 Zn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MgZn상이 증가하고 Mg2Sn상도 소량 증가하였다. 계산과 실험의 비교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