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열 Si-Mo 구상흑연주철의 고온특성에 미치는 첨가원소의 영향

Abstract

터보챠저 하우징이나 배기 매니폴드와 같은 자동차용 배기계로 사용되는 부품의 고온기능에 대한 요구 증가로 페라이트계 Si-Mo 구상흑연주철(DCI)을 이용한 고온특성 및 기계적 특성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근래에 고온 동작을 위한 페라이트계 구상흑연주철의 개발 동향으로 고온 한계 극복과 나아가 합금설계가 주목 받고있다. 이에 Cr, Mo, V, W, Nb과 같은 다양한 합금원소를 첨가함으로서 페라이트계 구상흑연주철의 고온특성 향상을 위한 많은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