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반도체용 나노선의 합성과 특성 및 응용분야

Abstract

(1) SnO2 브란치 나노와이어의 합성 여러가지 공정을 통해 SiOx 나노와이어 줄기위에 SnO2 브란치구조를 합성하였다. 합성된 SnO2 브란치구조의 직경은 약 20~80nm 정도였고, XRD, TEM, SAED 분석을 통해서 Rutile의 결정구조를 갖는 SnO2 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Ag를 Catalyst로 하여금 Base-Growth-Vapor-Liquid-Solid 방식의성장 메커니즘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Photolu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