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조사에 의한 Au 및 Pd 나노 입자의 합성

Abstract

최근에 나노 크기의 금속 물질은 전기적, 자기적, 촉매적 성질로 인하여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성질은 금속 나노 입자의 크기와 형태에 매우 의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금속 나노 입자들의 크기와 형태의 조절, 그리고 균질한 입자의 합성은 나노 금속 입자의 응용에 상당히 중요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이와 관련한 연구 개발이 미흡하여 효과적인 나노 금속 입자 응용에 애로가 있으며, 이 분야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