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산소동과 베릴륨동 합금의 Tension Annealing 공정에 따른 특성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정보통신, 반도체산업 등의 급속한 진보에 발맞추어 재료의 치수 또한 판으로부터 박판, 극박판, 박막의 시대가 되었다. 전자/정보통신기기, 예를 들어 휴대용 단말기, 프린터, 릴레이, IC용 리드프레임 등에 사용되는 금속재료는 점차 박막화, 세선화를 지향하고 있다. 금속재료는 형상이 작아지면서 그 재료의 특성은 표면특성에 지배를 받으므로 종래의 물리적, 기계적 성질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널리 알려져 있는 바와 같이 전자재료는 판으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