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간압연한 Ni-Cu합금의 재결정 및 결정립 성장 거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어닐링 시 발생하는 미세조직과 기계적 특성의 변화 양상을 통한 분석을 통해, 냉간압연한 Ni-Cu-Mn 합금의 재결정 및 결정립 성장 거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진공 유도 용해로(VIM; vacuum induction melting)를 사용해 합금을 제조하였으며, 합금의 균질화를 위해 1073K에서 한 시간 동안 열처리 하였다. 그 후 재결정을 통한 미세하고 균질한 조직을 얻기 위해 2단 가역압연기를 사용해 냉간압연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