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전도성 세라믹 멤브레인의 산소투과 특성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전자전도성(MnCo2O4) 및 이온전도성(Gd2O3 doped ceria, GDC) 세라믹으로 구성되는 dual-phase 복합멤브레인과 혼합전도성 페로브스카이트형 세라믹 멤브레인을 제조하여 그 산소투과 특성을 조사하였다. MnCo2O4의 경우 glycine nitrate process (GNP)를 이용하여 합성하였고 상용의 Ce0.9Gd0.1O2-δ (GDC) 분말과 복합화하여 dual phase 멤브레인을 제작하였다. MnCo2O4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