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C용 음극/전해질 간 buffer 층 도입에 따른 계면 및 전기화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sofc용음극전해질간buffer층도입에따른계면및전기화학적특성에관한연구

Abstract

음극지지형 SOFC는 음극과 전해질 소재가 유사해 반응성은 큰 문제가 없으나 다공성을 갖는 음극지지체 위에 조밀한 전해질 층을 구성하여야 한다. 또한 YSZ 전해질 층의 두께는 누설 방지와 임피던스 성능을 위해 15 ㎛ 수준으로 요구된다. 위의 전해질 층을 조밀구조이며 요구되는 얇은 두께로 형성성하는 방법은 스크린법과 용사법이 있다. 스크린 법은 음극지지체의 표면의 처리가 평활하여야만 균일한 두께의 전해질 층을 얻을 수 있고 전해질 슬러리가 다공성지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