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열합성법으로 제조한 아나타제형 TiO2 나노입자를 이용한 염료 감응형 태양전지 제조

Abstract

실리콘 태양전지가 발명된 이후로 많은 사람들은 태양 에너지의 무한한 가능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실리콘 태양전지의 실리콘 소재의 높은 가격 때문에 이를 대체할 태양전지가 요구되고 있다. 1991년에 그라첼 연구팀에서 저가이면서 높은 효율 (약 10%)의 염료 감응형 태양전지 (DSSC)를 발명하였다. 이래로 많은 연구자들이 TiO2 나노입자의 합성을 통한 고효율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TiO2 나노입자의 직경이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