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계 필러를 이용한 다이아몬드 브레이징 접합계면반응에 관한 연구=

Abstract

다이아몬드를 이용한 공구는 높은 경도 및 열전도성 등의 우수한 특성 때문에 오래 전부터 Cutting, Grinding, Polishing 공구 등 여러 공구에 사용되고 있다. 다이아몬드 공구의 접합 방법은 현재까지 화학/물리 증착법, 소결법, Brazing 법 등으로 연구되어져 왔다. 위와 같은 다이아몬드의 접합 방법 중에서 환경 친화적이며 공정의 용이성, 대량생산, 우수한 접합성을 얻을 수 있는 브레이징 법은 현재 다이아몬드 공구 접합에 다양하게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