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i/Al系 還元劑를 利用한 Mn 鑛石의 還元 硏究=

Abstract

고탄소 FeMn 제조공정과 탈탄 정련공정으로 구성되는 종래의 중탄소 또는 저탄소 FeMn 합금철 제조 방법은 공정이 복잡하고 Mn 광석의 환원율이 미흡할 뿐만 아니라 다량의 Mn 손실이 불가피하다. 비탄소계 환원제(CaSi/Al)와 Mn 광석, 및 조재제(생석회)를 혼합 성형한 자기환원성 Briquette의 반응거동을 조사함으로써 단일 공정에 의한 저탄소 FeMn 합금철 제조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공업용 환원제를 혼합한 자기 환원성 Mn 광석 Briqu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2장 예비적 고찰 = 8 제1절 반응에 따른 Gibbs 자유에너지 변화 = 8 1. Ellingham diagram = 8 2. Mn₂O₃ 환원반응의 Gibbs 자유에너지 변화 = 19 제2절 Mn 광석의 환원반응 = 25 제3절 반응생성물의 조성 = 41 1. 반응생성 금속 중의 [Mn] 함량 = 41 2. 반응생성 산화물의 조성 = 41 제4절 복합환원제 사용방법 = 47 제5절 슬래그의 유동성 개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