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결정 실리콘 박막의 구조 및 광학적 특성/

Abstract

PECVD 기법에 의해 수소화된 비정질 Si (a-Si:H) 박막을 제조 하였으며, 제조된 박막위에 RF-마그네트론 스퍼터 기법을 통하여 Al 박막을 증착하였다. 제조된 Al/a-Si:H 박막은 350 ∼ 500 ℃ 범위에서 15 분간 후 열처리 공정을 통하여 결정화를 유도 하였다. 제조된 박막은 열처리과정을 통하여 Al과 a-Si:H 박막의 계면에서 확산된 Al 원자에 의한 Si의 핵생성 및 결정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TEM 이미지 상에서 관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