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성가공된 상용 순수 지르코늄과 타이타늄의 미세조직과 변형집합조직 발달에 미치는 공정 변수에 관한 연구=

Abstract

강소성가공 중 가공 온도, 가공 경로, 초기 결정립 크기와 같은 공정 변수가 육방정계 금속인 지르코늄과 타이타늄의 미세조직과 변형 집합조직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상용 순수 지르코늄과 타이타늄을 대상으로 하여 등통로각압축 (ECAP)을 수행하였고, ECAP 공정 변수 변화에 따른 미세조직과 집합조직 특성 및 입계특성분포를 XRD와 EBSD 기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상용 순수 지르코늄 (Zr702)에서는 ECAP시 사용되는 가공 경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