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O3(R=Bi, B, Al)-RO(R=Ba, Zn)계 투명유전체와 Ag전극사이의 반응=

Abstract

PDP(Plasma Display Panel)용 소자인 격벽, 유전체, seal재, 전극에서는 PbO를 함유한 유리프리트가 사용되고 있다. PbO 함유소자를 제조할 때 열처리온도에 따라 PbO 함량을 달리하면서 요구특성에 따라 맞추거나 filler를 첨가하여 특성을 제어한다. 그런데 최근 RoHS, WEEE등에서 환경오염물질을 규제함에 따라 친환경소재 즉 Pb-free 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다. PDP소자에 들어가는 PbO유리프리트를 Pb-f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