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Cu3Ti4O12 다결정체에서의 전류-전압거동의 변화=

Abstract

CaCu₃Ti₄O_(12) (CCTO)는 페롭스카이트 (perovskite)와 유사한 결정구조를 지니는 물질로 비선형적인 전류-전압 (I-V)거동과 함께, 매우 큰 유전상수를 지닌다. 이러한 전류-전압 거동은 반도성의 입자 (grain)과 절연성의 입계 (grain boundary)의 계면에 존재하는 쇼트키 장벽 (schottky barrier)에 의한 것으로 보이며, 큰 유전상수 값은 소결 과정에서 입자와 입계가 ICBL (Internal Barr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