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용탕과 정밀주조용 주형 간의 반응에 미치는 점결제와 내화재료 조성 및 슬러리 pH의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순수 Ti 및 Ti기 합금은 비강도가 높고 내식성이 우수하여 화학플랜트, 항공우주 산업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스포츠산업 및 생체재료 분야에서 핵심소재로 주목받고 있으나, 고융점 및 고온에서 높은 활성으로 인해 주조 시 주형재료 선정에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밀주조용 주형재료의 점결제 및 내화재료의 조성에 따라 Ti정밀주조 시 용탕과 주형재료와의 반응에 형성된 반응층 종류 및 산소부화층(a-case)의 두께에 대해 조사하였다. 내화재료로는 Zr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