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퍼터링 방법으로 증착된 ZrO2기반 Al/ZrO2/Si 캐패시터의 전기적 성질/

Abstract

ZrO₂게이트 유전체 박막은 RF-magnetron 스퍼터링에 의해 증착하였고 그것의 구조, 표면형태 및 전기적 특성이 연구되었다. 산소유입 유속이 증가함에 따라 그 표면이 더 부드러워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실험결과는 고온열처리가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고온 Annealing이 ZrO₂/Si 계면에서의 계면 누설전류를 감소시킴에 따라 ZrO₂게이트 유전체 박막의 전기적 특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캐리어 이동 메커니즘은 열전자 방출에 의해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