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2계 박막위에 코팅된 친수성 TiO2의 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친수성 투명 TiO₂ 코팅 막을 제조하기 위해 i-PrOH (Isopropyl alcohol)과 TTIP (Titanium tetraisopropoxide)를 출발 물질로 TiO₂ 졸을 합성하였고, 코팅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계면활성제 (surfactant)를 첨가하여 종류별, 첨가량별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합성된 TiO₂ 졸은 Dip coater를 이용하여 기판유리에 코팅하고 500℃에서 열처리하여 투명한 박막을 제조하였다. 투명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