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나-크기가 조절된 보헤마이트 졸로부터 제조된 경사구조에 코팅된 수소 투과용 SiC 멤브레인의 평가 및 기체 투과 특성/

Abstract

최근에 적은 자원으로도 높은 에너지 효율을 낼 수 있는 연료전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 연료전지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수소를 수증기 개질 공정을 통해서 생산해내고, 분리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되고 있다. 수증기 개질 공정을 통해서 발생한 수소와 일산화탄소 기체 중에서 수소 기체를 효율적으로 분리하기 위해서는 수소 기체 투과가 가능한 막이 요구된다. 크게 치밀막과 다공성막으로 분류할 수 있다. 팔라듐 같은 전이금속을 이용한 치밀막은 수소 기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