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r-Ti-Ni-Cu 합금계 저온 공정합금의 개발 및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융점이 높고 활성이 강한 Zr과 Ti는 융점 강하 원소인 Ni과 Cu를 첨가하게 되면 이들 원소간에 생성된 금속간화합물간의 공정반응에 의해 융점이 크게 저하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이들 원소로 구성된 (Zr,Ti)-(Ni,Cu) 합금계에서는 벌크 비정질 합금 및 Ti 합금 브레이징용 저융점 필러 합금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각각의 2원계 Zr-Ni, Zr-Cu, Ti-Ni, Ti-Cu 합금은 액상에서 혼합 엔탈피 값은 큰 음의 혼합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