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에너지 밀링으로 제조한 강유전성 (Bi,Nd)4Ti3O12에서 구조 상변이와 전기적 특성=

Keywords ferroelectric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강유전성 Bi4Ti3O12에서 Nd3+ 치환이 수반하는 상변이와 전기적 특성을 구조와 연관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분말 합성에 필요한 공정을 확립하는 것으로부터 치환조성에 따른 결정 대칭성의 변화, 전계-분극, 압전 그리고 유전특성을 체계적으로 조사하였다. Bi2O3-TiO2에서 고에너지 밀링에 의한 기계적 활성화로 상의 순도가 높은 Bi4Ti3O12(BiT) 나노분말을 제조하였다. 밀링을 증가함에 따라 r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