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겔법에 의한 La0.8Sr0.2CrO3-δ(LSC) powder합성 및 LSC 가 코팅된 stainless steel mesh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집전체로서의 특성평가/

Abstract

Strontium이 doping 된 lanthanum chromite(La0.8Sr0.2CrO3-δ, LSC)는 높은 전기전도도, 낮은 산소분압(e.g. 10-16 Pa at 1000℃)에서의 안정성, 그리고 다른 셀의 구성성분들과의 호환성 때문에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의 ceramic 연결재와 집전체로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다. 현재 SOFC의 집전체로는 Pt-mesh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