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연마 슬러지를 사용한 다공성 소재의 기공과 물리적 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판유리 가공 공장에서 산업부산물로 발생하는 유리연마 슬러지를 재활용하고, 발포제로서 CaCO3, Fe2O3 및 graphite를 사용하여 다공성 소재를 제조하였다. 발포제 사용량은 0.3%에서 1.5%까지, 소성 온도는 700℃에서 900℃까지 변화시켰다. 소성이 완료된 다공성 소재는 중앙면을 절단하여 기공구조 등을 평가하였으며, 물리적 특성과 연관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제조된 다공성 소재는 많은 폐기공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이는 흡수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