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경 9.52mm 수평 평활관내 탄화수소계 냉매들과 DME의 흐름 응축 열전달 특성=

Abstract

현재 전 세계는 지구 온난화와 오존층 붕괴 등의 환경 문제로 인해 다양한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며 상호 협력을 도모하면서 장기적인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널리 사용하고 있는 R22와 그것의 장기적 대체 냉매로 거론되고 있는 탄화수소계열 냉매인 Propylene, Propane, Isobutane 그리고 DME의 수평 평활관내 흐름 응축 열전달 계수 및 압력강하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주시험부는 외경 9.52 mm, 길이 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