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재내장 가열로 스케일 및 전기로 분진 브리켓의 환원거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함철부산물인 가열로 스케일(Mill Scale)과 전기로 분진(Electric Arc Furnace Dust, EAF Dust)의 환원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가열로 스케일 및 전기로 분진를 환원제 C와 혼합해 탄재내장 브리켓(Carbon Composite Mill Scale and EAF Dust Briquette)을 제조해 환원실험을 수행했다.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탄재내장 함철부산물 브리켓은 철산화물과 환원제가 균일하게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2장 예비적 고찰 = 3 1절 가열로 Scale과 전기로 Dust의 주요성분과 성질 = 3 2절 함철부산물 브리켓과 탄재내장 브리켓의 반응비교 = 6 제3장 실험 방법 = 8 1절 브리켓제조 = 8 2절 실험장치 = 10 1. 함철 부산물 브리켓의 강도측정 실험 = 11 2. 함철 부산물 브리켓의 환원 거동 실험 = 13 제4장 실험 결과 = 16 1절 브리켓 성형 시 점결제 사용조건에 따른 강도 측정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