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유체를 이용한 차량용 햅틱 장치의 설계 및 제어/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편의장치 컨트롤러를 위한 햅틱 인터페이스(haptic interface)로서 자기유동유체(magnetorheological fluid 이하 MR 유체라 칭함)를 이용하여 햅틱 장치(haptic device)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최근 자동차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에 따라 이러한 편의 장치들을 하나의 버튼으로 통합시키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각종 조정 장치를 하나의 장치에 통합함으로써 운전자의 시선을 전방에서 흐트러뜨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