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진공관형 태양열 집열기 히트파이프 작동유체 및 응축부 형상변화에 따른 열성능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히트파이프를 이용한 단일 진공관형 태양열 집열기의 작동유체 종류와 히트파이프 응축부 형상에 따른 집열기 열성능 및 동(시동)특성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히트파이프의 작동유체로 물, 에탄올, Flutec-pp9, MA(가칭)를 사용하였으며, 히트파이프 응축부 형상은 직관 응축부와 응축부 면적이 증가된 확관 응축부를 사용한 단일 진공관형 집열기를 제작 하였다. 각각의 집열기를 동일한 실험 조건 하에 열성능 및 동특성을 분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