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투과 세라믹 복합체 멤브레인 제조 및 전기화학적 성능평가=

Abstract

산소 투과 멤브레인은 산소가 포함된 가스 또는 공기로부터 산소분자를 선택적으로 투과시킬 수 있는 치밀한 구조의 세라믹 재료로서 perovskite 형태의 결정구조를 갖고 이온 전도성과 전자 전도성을 동시에 보이는 복합 전도성 재료가 주로 이용되고 있다. 주로 고온에서 산소의 분압 차이를 이용하여 공기중의 산소를 선택적으로 분리시킨다. perovskite구조 산화물 멤브레인 재료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관점은 산소 투과율의 향상과 환원 분위기에서의 멤브레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