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 적용 차체의 충돌특성=

Keywords crash

Abstract

국제사회에서의 자동차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성능을 우선시 하던 예전과는 달리 자동차의 엔진효율을 높이기 위해 더욱 경량화된 자동차의 개발에 대한 연구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는 차체의 재질과 형상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으며 현재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을 적용한 차체의 연구가 한창 진행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NSYS 10.0 과 LS-DYNA를 이용하여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이 적용된 차체의 정적 및 동적 해석을 수행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