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C용 금속분리판 소재로서 전도성 산화물 층의 형성을 통해 표면 개질 된 STS444 합금의 내 산화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작동온도가 600?800℃의 중온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IT-SOFC)에서는 기존에 사용되던 고가의 세라믹재료 대신 보다 저렴하고, 전기적, 기계적 특성이 우수한 금속재료를 분리판 재료로서 사용할 수 있다. 금속 분리판 재료로는 전기적 특성을 고려하여 Cr2O3-former 합금이 주로 연구되고 있으나, Cr2O3-former 합금에서 나타나는 근본적인 문제인 휘발성의 Cr(VI)로 인한 전지의 장기안정성에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