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너가 첨가된 CaCu3Ti4O12에서 입계에 존재하는 정전기적 전위장벽의 조절/

Abstract

결정학적으로 perovskite구조를 갖는 CaCu₃Ti₄O_(12) (CCTO)는 104~105정도의 매우 큰 유전상수 값과 비선형적인 전류-전압 (I-V)거동을 나타낸다. 이러한 CCTO의 유전특성은 공기 중에서 한 번의 소결과정으로 IBLC (Internal Barrier Layer Capacitor)와 같은 미세구조가 형성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비선형적인 I-V 특성은 전도성의 입자 (grain)와 절연성의 입계 (grain bo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