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액화학적 방법을 통한 TiO₂나노구조체 제조/

Abstract

용액화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표면의 물성을 변화시켜 나노소재로 새롭게 합성시키거나 복합화 시키는 연구를 시행하였다. 광촉매나 광전기 반응은 표면반응으로 반응을 빠르게 진행시키기 위해 표면적을 크게 해야 한다. 본 논문은 각각 TiO2 나노튜브의 제조와 이를 이용한 광촉매 모듈 및 특성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두 개의 주요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제 1부는 용액화학적 방법을 활용한 TiO2 나노튜브의 제조공정에 관한 연구로 특히 세척공정이 나노튜브 제조에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