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공성 실리콘의 형태에 따른 광감응 의존성/

Keywords morphology of porous silicon

Abstract

다공성 실리콘은 양자 감금효과로 인해 1.12 eV - 2.5 eV에 이르는 유효 밴드갭 에너지를 가진 빛을 방출하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크기와 모양이 다양한 수많은 기공들을 갖고 있다. 최근 다공성 실리콘은 생물학적 분해능력 및 생체에 적용 가능한 특성으로 인해 인체 내에서의 drug을 수송하는 매체로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 발견된 다공성 Si의 또 다른 흥미 있는 특성은 가시광선을 조사해 줄 때 singlet oxygen을 발생시키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