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기공 유전체 박막을 이용한 임베디드 캐패시터에 대한 연구/

Abstract

임베디드 캐패시터 기술은 개별적으로 존재하던 기존의 캐패시터와 비교하여 전기적 수행능력과 어셈블리 가격 등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Cu/FR-4 기판 위에 양극산화법으로 박막의 구조를 제어한 TiO₂와 Al₂O₃는 임베디드 캐패시터 응용에 있어 매우 큰 장점이 있다. 그 이유는 낮은 제조 가격, 높은 신뢰성과 전기적 특성 그리고 회로 설계시 소형화 등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임베디드 캐패시터는 인쇄회로기판 (Printed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