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요소법을 이용한 마그네슘합금(AZ31)의 상온 ECAP 공정 연구/

Abstract

마그네슘 합금은 경량성, 진동흡수성, 전자파 차폐성 등의 우수한 물성을 갖고 있는 금속으로서 최근 자동차, 전자, 정보통신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그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제품에 적용되는 제조 기술은 대부분 Die-casting 법에 이루어져 있고, 그 제품의 두께가 1mm 정도로 한정되어 있어서 기계적 특성이 우수한 박육제품을 성형하는 마그네슘 합금의 소성 가공에 의한 제조 공정의 확립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escription

Ⅰ. 마그네슘 합금의 개요 = 1 Ⅰ-1. 마그네슘 합금의 연구 배경 = 1 Ⅰ-1-1. 마그네슘 합금의 국내·외 기술 현황 = 2 Ⅰ-2. 마그네슘 합금 재료의 특성 = 4 Ⅰ-2-1. Mg-Al-Zn 합금계의 특성 및 재결정 거동 = 5 Ⅰ-2-2. 마그네슘 합금의 슬립계와 쌍정 = 9 Ⅰ-2-3. 가공용 마그네슘 합금의 열처리 = 15 Ⅰ-2-4. HCP 재료의 집합조직 = 18 Ⅱ. 마그네슘 합금의 상온 ECAP 공정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