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 Magnetron Sputtering을 이용한 투명전극용 IZO막 제작과 특성 조사/

Abstract

(1) PET 기판위에 증착된 IZO 박막의 ZnO 완충층의 두께에 따른 전기적, 광학적 특성 rf 마그네트런 스퍼터링 테크닉에 의하여 고분자재료 (polyethylene terephthalate PET)기판 위에 ZnO을 완충층으로 하는 IZO(IN₂O3-10wt %ZnO)투명전도막을 증착하고, ZnO 완충층의 두께에 따른 IZO막의 전기적, 광학적 성질을 조사하였다. ZnO 완충층의 두께가 90nm일 때, PET 기판 위에 증착된 ZnO/IZO막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