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n-Ti계 및 Ni-Sn-Cr계 Filler합금과 다이아몬드 Grit(흑연)의 브레이징 특성 연구=

Abstract

다이아몬드의 브레이징 합금으로 주로 사용되는 합금은 Cu-Sn-Ti계, Cu-Ag-Ti계, Ni-B-Cr계 합금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다이아몬드와 브레이징 합금간의 접착성은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접착성 혹은 접착강도는 액상 금속과 다이아몬드 간의 Wettabilty, 즉 접촉각(contact angle) 측정에 의해 예측되며, 흑연과 브레이징 합금간의 wettability 연구에 의한 간접적인 방법에 의해서 시도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