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분사 공정시 최적 초음속 노즐 디자인 개발을 위한 수치해석 연구=

Keywords cold spray, converging and diverging nozzle, computation

Abstract

열용사 코팅기술은 내부식성 및 기계적인 특성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우수한 공정으로, 여러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열용사 공정은 높은 열을 동반하게 되므로, 상대적으로 차가운 모재와 충돌되는 과정에 응력이 발생하게 되고, 이것은 코팅의 특성을 저하시킨다. 그래서 최근에 cold spray 코팅기술이 새로운 공정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 공정은 초음속 가스를 주입하여 금속 입자를 높은 속도로 가속시켜 코팅을 한다. 이러한 cold spray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