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N-hBN 세라믹스의 기계적 성질과 기계가공성/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AlN/hBN계 구조 세라믹스의 기계가공성을 높이는데 있다. 기계가공성에 대한 hBN의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10 vol%, 15 vol%, 20 vol% 첨가하여 가압소결을 행하여 제조하였다. 소결체의 제조에 있어서는 소결온도를 1800℃로 하여, N2 분위기에서 2시간 동안 30 MPa의 압력으로 열간 가압 소결하였다. 소결체의 상대밀도는 hBN 첨가량의 증가와 더불어 20vol%에서 상대적으로 현저하게 감소하였다. 또한, 4점 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