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gel법에 의한 투명 칼라 코팅 유리의 제조 및 특성연구/

Keywords coating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기 염료와 안료가 혼합된 착색 졸을 이용하여 투명 착색 코팅 유리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착색 졸 코팅 방법은 고온 용융 법과 페인팅 법을 통해 제조된 색 유리보다 투명하면서도 색의 변경이 쉽다. 또한, 열처리를 통해 코팅 막의 제조가 용이하며, 다양한 모양의 유리에 코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착색 졸의 제조를 위해 출발 원료로는 tetraethoxysilane(TEOS), phenytrimethoxysila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