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순수 티타늄의 변형기구와 재결정 현상에 관한 연구=

Abstract

슬립계가 부족한 알파 티타늄의 변형 특성과 후속되는 재결정 거동에 있어서 변형 기구 및 결정방위에 따른 소성 이방성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침입형 불순물의 함량이 서로 다른 상용순수 티타늄 grade 2와 grade 4를 선택하여 압연 및 재결정 열처리를 수행하였고, 변형 기구, 변형량 및 변형 온도에 따른 미세조직 및 집합조직 특성을 EBSD (전자후방산란회절) 기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변형 및 재결정에 대한 실험과는 별도로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