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2 레이저 클래딩을 이용한 Al-Fe 이종재료 접합특성=

Abstract

알루미늄 합금은 경량화 요구와 함께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마모 특성의 개선이 필요하다. 알루미늄에 내마모성을 부여하기위한 방법으로는 열영향부가 좁은 레이저 클래딩 기술이 적합하다. 본 연구에서는 주조용 알루미늄 합금 A_(c)2B와 내마모 재료인 Fe계 합금 분말을 이용하여 알루미늄의 표면에 내마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분말 공급법을 이용한 CO₂ 레이저 클래딩 공정으로 진행되었다. 레이저 클래딩의 공정변수 중 spot size는 3.5㎜, Ar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