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환원성 TiO2 단광의 반응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티타늄(Ti)은 제강과정에서 특수강 또는 고급강을 제조하기 위해 첨가되는 미량 합금원소이다. 일반적으로 제강용 Ti는 순도가 99% 이상인 Sponge Ti, 또는 Ti 함량이 약 25% 전후인 Fe-Ti 형태로 사용된다. Sponge Ti 또는 Fe-Ti은 다양하고 복잡한 공정을 거쳐 제조되므로 가격이 고가이며, 철강재료 생산과정에서 원가부담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중간제품인 산화물(TiO₂)을 제강공정에서 첨가하여 용융, 회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예비적 고찰 = 4 제 1 절. (TiO₂)의 용융환원 = 4 제 2 절. 자기 환원성 TiO₂ Briquette(SRTB) = 5 제 3 절. SRTB 제조 조건의 고찰 = 8 1. Ti 산화물의 표준생성 Gibbs 자유에너지 변화 = 8 2. Ellingham diagram = 10 3. 환원원소별 TiO₂ 환원반응의 자유에너지 변화 = 13 (1) Ca에 의한 환원 반응 = 13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