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mic Layer Deposition을 이용한 p-type ZnO 에피층의 성장과 특성 조사=

Abstract

최근 많은 연구자들이 고품위의 zinc oxide(ZnO) 박막을 사파이어와 같은 동종 기판 위에 성장시키고 있다. 이것은 ZnO 박막이 좋은 광학적, 전기적 특성을 지녔기 때문에 light emitting diode(LED), laser diode(LD), 자외선 검출기 등과 같은 곳에 적용하여 고효율의 특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본인은 이 논문에서 atomic layer deposition(ALD)법을 이용한 고품위의 p-type ZnO 박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