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gel 법을 이용한 intermediate temperature SOFC 분리판용 LaCrO3계 코팅 막 제조/

Abstract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의 작동 온도를 중·저온 대(650~800°C)로 낮춤으로써, 분리판 재료로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스틸(Fe-Cr alloy)의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스틸은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기계적 강도 및 전기전도성과 가공이 용이하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고온 산화 반응으로 인해 표면에 낮은 전기전도도를 갖는 Cr2O3 층이 형성되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테인리스스틸(SUS444)의 고온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