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융반응에 의한 알루미늄 합금의 확산 브레이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합금을 저온에서 접합하기 위해서 새로운 저융점의 알루미늄 브레이징용 인서트 금속 개발을 통한 저온 확산브레이징을 시도하였다. 알루미늄은 활성금속으로서 금속간화합물의 생성 없이 공융반응을 형성하는 원소로는 Ge, Si등의 극소수의 원소로 제한되며 공정 system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금속간화합물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금속간화합물의 생성은 등온응고와 균질화처리를 함으로서 억제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