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염을 포함하는 블록공중합체 마이셀 박막

Abstract

양친성을 가지는 블록공중합체는 한 블럭만 선택적인 용매 내에서 코어와 코로나 형태의 마이셀을 형성한다. 고분자의 자기조립거동을 통하여 배열된 나노구조체 마이셀은 나노크기의 입자를 제조하는 나노 반응기로서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판위에 코팅하여 마이셀의 나노구조를 이용한 리소그래피에 응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블록공중합체 PS-b-PAA를 스핀 코팅 방식을 이용하여 박막을 만들었다. 표면 구조를 조절하기 위해 제조된 박막에 금속염 (meta

Description

1. Introduction 1 2. Experimental section 4 2.1. Materials 4 2.2. Substrate 4 2.3. Film preparation 4 2.4. Characterization 5 3. Results and discussion 7 3.1. Morphology of the block copolymer micelle 7 3.2. Precursor interaction 9 3.3. Morphology